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교통비 혜택도 플러스

by 이옐언니 2023. 7. 2.
반응형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7월 1일부터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이용할 시 최대 792,000원을 드립니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란 무엇이고 기존 알뜰교통 카드와 비교하여 달라진 혜택, 마일리지 적립방법, 카드 신청 및 사용방법 등을 총정리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란?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는 교통비 절감,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이동거리(보행, 자전거 등)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교통비 절감 프로그램입니다. 2023년 7월부터 1일부터 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재탄생하며 마일리지 적립 횟수가 상향되었고 발급 가능한 카드사도 기존 6곳에서 11곳으로 확대하여 국민의 선택권도 확대되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혜택  및 이용 개선 

: 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 알뜰교통카드로 바뀌면서 개선 및 혜택 확대 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리지 적립 횟수 : 월  44회 적립 → 월  최대 60회 적립으로  상향됩니다.

 

적립 횟수가 16회 늘어남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금액이 증가합니다.

: 마일리지 적립금이 월 최대 1만 1천 원 ~ 4만 8천 원 → 월 1만 5천 원 ~ 6만 6천 원으로 증가됩니다.

 

카드6곳 → 11곳으로 대폭 확대됩니다. 

: (기존 협약 카드사)  우리, 히나, 신한, 로카, 티머니, DGB + (신규 협약 카드사) 농협, 국민, 삼성, 현대, 비씨로 카드사 확대

- 신규발급은 2023년 7월 3일 이후 가능합니다.  

(*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들도 별도의 변경사항 없이 마일리지  적립 횟수 자동 상향 적용됩니다.)

오톡 알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7월 ~) 

: 카카오톡을 통해 각종 공지사항 알림 서비스 제공

- 회원가입 완료 및 저소득층 증빙 완료 알람, 휴먼계정 전환 등 알뜰교통카드 정책에 대한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저소득층 증빙자료 간소화 될 예정입니다. (2023년 3분기 예정) 

: 저소득층 자동 인증 (저소득층 행망 연계를 통해 진행됨)

- 회원가입 시 저소득층 증빙자료(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차상위계층확인서)가 없어도 저소득층을 기준으로 마일리 적립이 가능합니다. 

 

 

■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마일리지 

: 일반층, 청년층, 저소득층에 따라 이동 거리와 대중교통 이용 요금에 따라 차등하여 적립됩니다.

기본마일리지 2천원 미만 2천원 ~3천원 3천원 이상  비고
일반층 250원 350원 450원 이동거리 800m 기준
(이동거리 800m 미만 시 거리에 비례하여 지급)
청년층
(만 19세 ~만 34세)
350원 500원 650원
저소득층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700원 900원 1,100원

* 이동거리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최소 마일리지(50원)가 지급됩니다.

* 환경·교통과 관련한 기념일 마일리지 2배 지급,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일에는 마일리지가 2배 지급됩니다.

 

마일리지 지급 기준 

: 대중교통 월 15회 이상 이용할 경우 최대 60회 지급 가능합니다.

- 가입 후 첫 달의 경우 월 15회 미만 이용해도 적립금이 지급됩니다.

- 월 60회 이상 이용할 경우 적립금이 많은 순으로 60회에 해당하는 적립금이 지급니다.

 

■ 마일리지 적립 방법 

: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출발지에서 승차지점까지의 이동거리, 하차 지점에서 도착지의 이동거리를 합한 값을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이동거리 합계 최대 800m) 

 

① 출발 · 도착지 입력

: 출발, 도착지 입력하여 해당 위치를 기반으로 마일리지를 산정합니다. 

- 출발, 도착 장소를 입력할 경우 출발장소와 승차 장소(정류장)의 위치와 하차 장소(정류장)와  도착장소의 직선거리의 1.3배가 적립됩니다.

※ 출발, 도착 장소를 입력하지 않을 경우 최소 마일리지인 50원이 적립됩니다.  

 

 즐겨찾기 등록

: 즐겨찾기에 장소(정류소)를 등록하여 이용할 경우 등록된 위치를 기반으로 마일리지를 산정합니다.

- 즐겨찾기에 등록된 출발, 도착 장소와 승차, 하차 장소(정류장) 위치의 직선거리의 1.3배 적립됩니다.

- 등록하고 싶은 장소(정류소)가 없을 시 근처에 있는 장소(정류소)로 등록합니다.

- 출발, 도착 버튼 또는 걸음수 측정을 통해 마일리지 적립 가능합니다.

- 승차 또는 하차 둘 중 하나만 등록된 경우에는 등록되지 않은 장소(정류장) 이용의 이동거리는 적립받을 수 없습니다.

※ 미등록 정류장 이용할 경우 최소 마일리지인 50원이 적립됩니다.

 

도보순(보행순)

: 건강, 신체활동 등 걸음 수를 수집 권한을 허용하여 휴대폰으로 걸음수를 측정하여 대중교통 이용 시간대의 15분 도보수를 기반으로 마일리지를 산정합니다. 

-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 외에 수집된 걸음수는 마일리지 적립에 미반영됩니다.

- 걸음수는 한 거습니다 60cm을 기준으로 적립됩니다.

 

■ 마일리지 지급 방법 

신용카드 이용 시 알뜰교통카드 사용 익월에 청구 할인, 체크카드 이용 시 알뜰교통카드 사용 익월에 마일리지 계좌 입금, 충전(모바일 선불카드) 등 카드사의 마일리지 지급 방식에 따라 지급됩니다.

(*카드사별 추가 혜택은 별도지급됩니다.) 

※ 하나카드 이용 시 알뜰교통카드 사용한 지 2개월 후에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 알뜰교통카드 사용 순서 

카드사 홈페이지 및 어플을 통해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여 발급받습니다. 

- 신한, 우리, 하나, 삼성, KB국민, 현대, NH농협, BC (IBK기업은행, 광주은행, 케이뱅크, 바로 카드), 캐시비, DGB유페이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설치합니다. 

- 애플 앱스토어, 삼성 갤럭시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 원스토어를 통해 설치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 가입합니다. 

- 주소지 검증은 주민등록번호로 인증 가능합니다.(등본·초본은 필요하지 않음)

- 저소득층은 필요시 서류를 별도 제출해야 합니다.

- 2023년 3분기 중 저소득층 증빙서류 등록 생략, 2023년 7월 중 카카오 알림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하여 이용 시 불편함을 줄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알뜰사용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합니다. 

 

마일리지 산정은 3일~10일 정도 소요됩니다. 

(카드사 정보 수신 시기에 따라 다르며, 지역별로 상이합니다)

 

월 15회 이상 이용 시 익월에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 문의

  • 고객센터 031-427-4415 (이용 문의 및 마일리지 조회) 

 

알뜰교통카드 플러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상향된 혜택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많은 혜택들을 꼭 챙겨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